Secret Care, Secret Roen

성병클리닉

증상

곤지름의 증상은?
  • 항문, 성기 부위의 곤지름은 크기, 모양, 색이 아주 다양합니다.

    보통 처음에는 부드럽고 촉촉하며, 핑크빛이 빨간 종기 모양으로 나타났다가 급속하게 커집니다. 종종 같은 곳에 여러 개가 다발로 나타나며, 양배추와 같은 모양이나 조그만 버섯과 같은 모양을 하기도 합니다. 색은 백색, 회색, 핑크, 갈색의 경우도 있고, 모양은 동그랗거나 납작하거나, 딱딱하거나 반들반들합니다. 손에서 볼 수 있는 종류의 사마귀처럼 보이는 것도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작은 것도 있습니다.

    성기 사마귀가 요도를 침범하면, 많은 경우에 아무 증상도 없으나 출혈, 분비물이 생기고 오줌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요실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는 처음에 돌기상으로 나타난 사마귀가 소음순이나 그 주변에 나타나 급속히 확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의 여성이 사마귀가 회음부나 항문 주변, 질 내부에도 확산되어 있습니다. 돌기가 낮은 사마귀들은 대음순과 회음부에도 확산됩니다.

  • 곤지름

진단

곤지름의 진단 방법
대개 돌출된 성기 사마귀를 육안으로 보아 식별되나 경우에 따라(평편 사마귀의 경우) Acetic Acid를 도포한 뒤에야 확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 인간 파필로마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법이 있습니다.

치료

곤지름의 치료는?
성기 곤지름에 대한 치료법은 다양하나 만족할 만한 성과를 보이는 대표적인 치료법은 아직 없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시행하고 있는 치료는 바이러스를 죽이는 약제를 사마귀에 바르는 방법이나, 사마귀를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최선의 방법은 눈에 보이는 사마귀를 모두 절제하고 재발을 막기 위한 정기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환부에 포도필린을 바르는 방법도 있으나, 어떤 연구에 따르면 이것을 한두번 바르고 완전히 고친 사람은 겨우 38%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임산부는 포도필린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태아와 모체를 해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여성의 자궁경부나 너무 큰 사마귀에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레이저 요법은 어느 곳의 사마귀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가장 유효하고 빠른 치료법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 항문 주변 및 그 내부의 사마귀를 제거하는 데는 외과 수술이 유효합니다.
재발을 반복하는 사마귀는 외과적인 제거 처치가 효과적입니다.